교회 결혼식 예식 준비 절차

교회 결혼식 예식 준비 절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교회에서 진행되는 결혼식은 교회에 따라 조금씩 다르나 예배를 포함하여 식이 진행된다는 점은 같습니다. 정형화 된 것은 아니지만,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교회 결혼식에는 신랑신부의 친척, 친지들과 신도들이 참석하는데, 일종의 예배 의식이므로식이 진행되기 전에 도착해서 자리를 정하고 식을 기다려야 합니다.

주인공들이 위치하는 자리는 신랑 신부의 부모님은 예식장에서 처럼 따로 자리를 마련하지 않고 맨 앞줄에 앉거나 찬앙대 측에 앉게 됩니다.


교회 결혼식 절차


1. 주례 등단 – 교회 결혼식의 주례는 대개 목사님이 보게 되십니다.

2. 신랑 신부 입장 – 웨딩마치가 울려 퍼지면 내빈들이 일어서서 신랑신부를 맞는다.
– 먼저 신랑이 입장하고 신부가 아버지의 손을 잡고 입장하는 순서는 일반 예식과 같습니다.

3. 예배 – 목사님의 주도로 결혼식 관련 찬송가, 기도, 성경 봉독, 성가대 찬양 등의 순서로 예배가 진행됩니다.

4. 서약식 – 신랑 신부가 결혼 서약을 할 때 신랑 신부는 주례의 물음에 “예” 하고 대답한다.
서약 문답을 한 후에는 혼인신고서에 서명 날인하는 절차를 넣으면 더욱 좋다.

5. 예물 교환 – 반지. 시계 등의 예물을 교환한다. 최근에는 이 순서를 생략하는 경우도 많다.

6. 목사님 주례사 – 목사님은 신랑 신부 두 사람에게 손을 맞잡도록 하고 그 위에 자신의 손을 얹고 기도한 뒤 성경을 인용하여 좋은 말씀을 주십니다.

7. 축복기도 – 결혼이 원만하게 이루어진 것에 감사하는 기도를 올립니다.

8. 하나님과 내빈들 앞에서 두 사람이 부부가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9. 성가대나 그밖에 준비한 사람이 결혼을 축하하는 축가를 부릅니다.

10. 가족 대표 인사 – 가족 대표가 사회자석에 나가 내빈에게 감사의 인사를 합니다.이때 사회자나 목사님이 알릴 일이 있으면 공지합니다.(연회석 안내등)

11. 신랑 신부 배례 – 신랑 신부가 내빈에게 인사합니다.

12. 신랑 신부 퇴장 – 일반 예식장에서와 같습니다. 일단 퇴장한 뒤 신랑신부는 입구로 나와서 내빈들의 축하 인사를 받습니다.

교회 예식은 형식은 만들기 나름이고, 각 교회마다 나름의 방식과 절차가 있기 때문에 위에 열거한 진행 방식이 표준은 아닐 수 있습니다. 다만, 교회 예식을 일반 웨딩홀에서 진행할 경우에 해당 웨딩홀과 미리 협의를 하여야 합니다.

보통의 경우 교회식으로 진행하는 예식은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자칫하면 뒷 고객의 시간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렇기에 정통적인 교회 결혼을 원하신다면 예식을 치를 수 있는 교회를 대관하여 목사님만 초빙하여 진행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오크밸리 교회 예식 후기로 보는 교회 결혼식 모습



교회에서 폐백

1.성당예식의 경우에는 폐백을 생략하지 않으나 교회예식의 경우에는 생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교파의 영향과 신앙생활의 방식에 따라 좌우되며 또한 참석하시는 시댁하객들이 전반적으로 신앙을 가지신 분들인가를 고려하여 결정합니다. 시댁 집안에 신자가 많으신 경우 또는 시부모님의 신앙심이 독실하신 경우에는 생략하여도 무방하다는 것입니다.

2.성당의 경우는 대부분 성당 내에 폐백을 치르실 장소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폐백상,병풍,방석,주기세트(술주전자와 술잔) 등의 소품도 비치되어 있는게 일반적입니다만 반드시 확인은 해보셔야 합니다.

반면 교회의 경우는 대략 세가지 정도로 경우의 수가 나뉘어져 있습니다.



첫째,교회 내에 폐백실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으며 필요한 소품도 비치되어 있는 경우입니다. 예컨데 온누리교회나 순복음교회가 그렇습니다.

둘째,교회 내에서 폐백을 올릴 장소만 제공하고 소품은 비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많은 교회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셋째,교회 내로 폐백음식의 반입을 금하여 외부의 장소에서 폐백을 올려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하객의 식사를 대접하는 식당에 장소를 빌려서 폐백을 하시는데 대게 병풍과 폐백상만 제공됩니다. 영락교회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3.위에서 말씀드린 점을 참고로 하시고 예식을 올리실 교회사무실에 확인을 해 보신다면 신부께서 준비해야할 사항이 무엇인지가 파악될 것입니다. 외부의 장소가 필요하다면 식당에 장소를 섭외하고 비치된 소품을 확인해 보셔야 하고 교회 내에서 폐백을 올리실 경우 역시 소품의 구비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폐백을 올리실 때 제대로 된 소품이 없으시면 당시의 모양새도 그렇거니와 나중에 사진을 보셨을 때 실망하시기 쉽습니다.

4.폐백에 필요한 요소는 폐백음식과 술,병풍/상/주기세트/원앙목각 등의 소품,절차를 도와줄 도우미(수모,폐백헬퍼 라고도 부름) 등의 세가지입니다.
폐백용 소품 중 병풍과 상(음식을 차릴 큰 상 하나와 술잔을 차릴 작은 상 하나),방석 등은 외부에서 조달하기가 어렵습니다. 폐백도우미는 해당교회에 해주시는 분이 있기도 하지만 대개의 경우 본사 드레스헬퍼가 모두 도와 드리고 있습니다.

5.교회나 성당예식의 경우는 일반예식장보다 폐백음식의 전달 또는 보관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예식장에는 폐백실이 있고 그곳에 배송되어 보관되는 것이 보통이지만 교회는 전용폐백실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6.마지막으로 성당은 폐백술을 보통 쓰는 술 그대로 사용하지만, 교회는 붉은 포도주 또는 포도 쥬스를 많이 사용합니다.


지금까지 교회 결혼식에 관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교회나 성당 예식은 무조건 경험이 많은 곳에서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분명히 일반 결혼식과는 다른 점이 많고 준비해야 할 내용도 많기 때문입니다.

Loading